본문 바로가기

자주 묻는 질문

서류제출시 에러가 발생합니다.

서류제출시 발생하는 문자열에 관한 에러 등 대부분의 원인은
서류작성 양식에서 허용하는 글자 수보다 더 길게 내용을 작성하셔서 생기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주로 '경력 사항' 의 '활동 내역' 에서 많이 발생하며, '활동 내역' 란을 최대한 짧고 간결하게 작성해주시고,
 
좀 더 자세하게 내용을 작성하고자 할 경우, 자기소개서에 기입해주시기 바랍니다.
 
 

1지망과 2지망의 차이가 궁금합니다.

자원활동가 1차 서류전형은 각 지원자의 1지망 분야에 대한 경쟁 선발을 우선으로 합니다. 그러나 서류심사 과정에서 2지망이 지원자에게 더 적합하다는 스태프들의 판단이 있는 경우에는 2지망 분야로도 면접을 보게 될 수 있습니다.
이는 우수한 지원자들이 특정 분야에 몰려서 안타깝게 탈락하는 것을 방지하고, 선발 과정에서 각 분야의 업무에 대해 좀 더 상세하게 파악하고 있는 스태프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각 분야에 가장 적합한 자원활동가를 선발하기 위함입니다.
지원 분야를 선택하실 때에는 업무에 대해 충분히 숙지하신 뒤, 본인에게 가장 적합하다는 생각이 들거나 꼭 하고 싶으신 분야로 신중하게 결정하시길 바랍니다.

사전 활동이란 무엇인가요?

사전 활동은 영화제 기간(7월 21일 ~ 31일) 이전에 사무국에 오셔서 본인 소속 분야의 업무를 준비하거나 담당 스태프의 업무를 보조하는 일입니다. 영화제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서는 영화제 이전에 준비해야 할 것들이 많습니다. 이 때 자원활동가 여러분의 도움은 사무국 스태프들에게 큰 힘이 됩니다.
사전 활동 여부 및 근무 시작 시기는 분야에 따라 다르며, 사전 활동이 꼭 필요한 경우 모집 분야 설명에 따로 명시 하였습니다. 하지만 모집 분야 설명에 명시되지 않은 분야도 대부분 사전 활동을 필요로 합니다.
사전 활동의 경우 영화제 기간과 같이 전일, 종일 근무를 원칙으로 하지는 않습니다. 담당 스태프와 업무 일정에 대하여 조율이 가능하기 때문에 꼭 영화제 기간 전일이 아닐지라도 사전 활동이 가능하신 분들은 지원서의 ‘사전활동가능여부’에 표시를 해주시면 서류심사와 면접 때 참고 하겠습니다.
 

면접, 교육 참석 시 학교에 제출할 확인서는 어떻게 하나요?

면접, 교육에 참석 했을 때 필요하신 분이 신청하시면 바로 발급해드립니다.
확인서 인정은 각 교수님마다 상이할 수 있으니 면접, 교육 참석 전에 미리 협조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근무 시간이 궁금합니다.

사전 활동기간에는 9시 ~ 18시가 기본 근무 시간이며, 업무에 따라 조금씩 달라질 수 있습니다.
영화제 기간 동안에는 9시 ~ 21시를 기본 근무 시간으로 하되 업무에 따라 연장되거나 달라질 수 있습니다.
상영관이나 영사, 자막의 경우 마지막 상영을 마친 후에 업무가 종료되며, 캠핑장, 관객숙소, 심야상영의 경우 밤을 새워 근무를 하게 됩니다. 물론 밤을 새워 근무하는 경우에는 주간에는 근무하지 않습니다. 이외에도 팀 별, 업무 분야 별로 근무 시간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정해진 면접일정에 참여하기 힘든 경우, 어떻게 해야하나요?

면접 전형의 경우, 정해진 면접 일시에 보는 것이 원칙입니다. 면접 일정을 공고한 후, 일정한 절차를 통해 일정을 변경할 기회를 드리기는 하지만, 변경이 가능한 날짜와 시간이 매우 제한적입니다. 또한 지원서에서 표시한 면접 가능 시간을 참고로 일정을 배분하지만, 개인별 일정에 정확히 맞춰 드리기는 힘듭니다. 그렇기 때문에 특별한 개인 사정이 있는 경우, 면접이 가능한 시간을 상세히 자기 소개서 뒷부분에 언급해 주시면 가급적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자원활동가 담당 스태프는 전 지원자의 서류를 모두 2회 이상 읽어봅니다.) 지원서에서 설명하기 어렵거나, 좀 더 상세한 상담이 필요한 경우에는 자원활동가 담당자에게 전화, E-mail, 트위터 등으로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정성껏 대답해드리겠습니다.

교육에 참여하지 못하면 자원활동가로 활동할 수 없나요?

자원활동가로 활동하기 위해서는 발대식과 전체교육, 활동 분야의 세부 교육에 꼭 참석해야 합니다. 사전 연락 없이 교육에 불참할 경우, 중도 탈락의 사유가 됩니다. 사전에 연락을 하고 교육에 불참하더라도 2회 이상 불참할 경우, 역시 중도 탈락의 사유가 될 수 있습니다. 개인 사정과 영화제의 일정이 충돌하는 경우 미리미리 자원활동가 담당자와 연락하여 조율할 수 있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타지역에 거주하는 자원활동가를 위해 숙소가 제공되나요?

예산 상의 문제로 자원활동가에게는 숙소가 제공되지 않습니다. 다만 업무가 대중교통 이용이 불가능한 시간에 종료되는 경우 찜질방 쿠폰을 제공합니다.
타 지역에서 거주하는 지원자의 경우 개별적으로 숙박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찾으셔야 합니다.

자원활동가도 영화를 볼 수 있나요?

자원활동가는 업무특성과 근무시간상 원칙적으로 영화를 보실 수 없습니다.
​대신 자원활동가 혜택으로 다음 영화제부터 활동했던 자원활동가 ID카드를 지참하시면 동반 1인까지 영화제 영화 2,000원 할인 혜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처음이전 101다음 10마지막